정보성

영아의 발달을 돕는 놀이

jcera1 2022. 5. 9. 00:00
반응형

© jonathanborba, 출처 Unsplash

 

놀이는 가장 강력한 학습도구랍니다.

놀이는 본질적인 학습 기제를 갖고 있는 학습과정으로, 태어나는 순간부터 아이들은 놀이를 하면서 세상에 대한 의미를 자연스럽게 만들어가요.

놀이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스스로 해결하게 해요. 놀이를 하면서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세상에 대하여 반응하고, 모방하고, 주도하고, 탐구해나가요.

놀이는 자발적인 아이의 집중력과 융통성을 발달시켜요. 놀이를 하면서 발달된 아이의 집중력과 융통성은 창의성의 핵심이며, 학령기 이후의 자기 만족감과 성취 형성의 요체가 되기도 해요.

놀이는 놀이 과정을 지속하고 유지하면서 자기만족을 찾아가는 과정이며, 쾌락보다는 즐거움을 찾아가는 기다림을 학습하게 해요.

놀이는 자녀의 발달을 지원해요

놀이는 언어 능력과 표상 능력을 신장시키고 의사소통 능력 발달을 지원해요. 아이는 놀이를 하면서, 어휘의 양을 늘리고, 문법적 논리를 발달시켜요. 혼자 혹은 친구와 대화를 하면서 세상의 사물 · 사람 · 상황을 표상하는 능력을 발달시켜요.

놀이는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친사회적 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켜요. 아이는 혼자 놀이하기, 친구의 놀이 쳐다보기, 친구 옆에서 놀이하기, 친구와 함께 놀이하기를 하며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발달시켜요.

놀이는 아이의 인지 능력을 반영하며, 탐구 능력과 사고 기술을 향상시켜요. 아이는 주변 사물을 탐색하는 놀이, 사물을 구성하는 놀이, 사물 · 사람 · 상황을 상징하는 놀이, 규칙을 지키는 게임을 하면서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사고를 발달시켜요.

놀이는 정서 발달에 영향을 주고 자아 존중감, 자기 조절, 자기 절제력을 발달시켜요. 아이는 놀이를 통해 정시의 변화를 관리하고 변화시키는 과정과 정서를 행동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조절하게 돼요.

놀이는 감각과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하게 해요. 아이는 놀이하면서 오감을 발달시키고 대·소근육을 활용하며 정신과 신체의 균형감을 경험하게 해요.

놀이 특성에 대한 부모님의 이해가 필요해요.

자녀의 놀이를 지배하지 말아야 해요. 놀이는 성인의 지시보다는 자녀의 생각과 결과로 이루어져야 해요.

 

자녀의 놀이는 자녀 자신의 영감에 기반을 두도록 도와주세요. 자녀가 놀이를 통하여 자극을 받고, 혼자 혹은 친구와 놀이하면서 만족을 얻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해요.

 

자녀의 놀이는 자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적용해요. 자녀는 놀이에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 하며, 자기가 놀이하고 싶은 사물을 자기가 원하는 방법으로 놀 수 있어야 해요.

자녀의 놀이는 자신의 속도로 움직이고 자신의 흥미를 스스로 발견하며, 자신의 능력에 맞게 발전시켜요.

자녀의 놀이는 또래 간에 각자의 역할을 협상하고 분담하게 해요. 결과적으로 놀이는 자녀를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해요.

반응형